• 284 관람시간

    10:00am - 7:00pm

  • 월요일 휴관

    전시 종료 30분 전 입장 마감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 17-17

By 2017-08-25지난전시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 17-17

  • 2017. 08. 25
  • 공연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
이상(理想)적인 100년의 귀환

2017년 가을, 서울 도심 곳곳이 ‘윤이상청음구역’이 됩니다. 문화역서울284, 윤동주문학관, 서울로7017등 음악의 선율로 물들여집니다!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는 '프롬나드 콘서트'는 공연 별로 작곡가 윤이상의 음악에 문학, 판소리, 무브먼트와 토크 등 다양한 장르가 접목되어 윤이상작곡가의 작품을 펼치게 됩니다. 윤이상작곡가의 평화와 인류애가 담긴 작곡가 윤이상의 작품 세계로 초대합니다.

서울 도심 곳곳이 '윤이상 청음구역'이 됩니다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탄생100주년을 맞이해 그의 음악을 기억하는 행진이 서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은 딱딱한 분위기의 공연장을 벗어나 윤이상의 음악을 도시를 거닐며 감살할 수 있는 '프롬나드 콘서트'로 기획하였습니다.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 17-17>의 첫 공연은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에서 윤이상 청음구역 '100년의 정거장'으로 개막합니다.
프롬나드(Promenade-프랑스어로 산책, 산보, 산책길)콘서트'형식인 만큼 윤이상 탄생 100주년 기념 공연은 서울을 오가다 보면 오래되거나 없어져 가는 지역들을 문화로 입힌 공간들을 선정해 윤이상청음구역으로 삼았습니다. 문화역서울284를 필두로 윤동주문학관, 서울로 7017, 공공미술작품 '윤슬', 복합문화공간 행화탕, 다시세운광장, 그리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까지 서울시가 재생해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준 공간입니다.

윤이상 X 바흐

최우정 음악감독은 '프롬나드 콘서트'의 1회차인 살롱 콘서트 '100년의 정거장'의 주제로 윤이상 X 바흐를 선정한 이유는 윤이상의 곡과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바흐의 음악을 병치해 작곡가 윤이상의 업적과 위치를 되새기기 위함입니다. 작곡가 윤이상의 <대왕의 주제>로 시작해 바흐의 <음악의 헌정>으로 공연이 끝이 나는데요. 바흐의 <음악의 헌정>은 모든 테크닉을 모아놓은 곡이라 할 수 있는 일종의 작곡 기술 집입니다. 이 곡은 현대 작곡가들에게 현재까지도 기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윤이상의 음악도 그러하다고 봅니다. 현대음악의 문을 연 작곡가라 할 수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프롬나드 첫 프로그램을 윤이상X바흐의 곡으로 채우게 된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세대의 눈과 감성으로 전달하는
청년 윤이상 연주단

음악을 전공하고 있는 음악 학도 12명으로 구성된 '청년 윤이상 연주단'은 프롬나드 콘서트의 주역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최우정(서울대학교 작곡과 교수, TIME 앙상블 예술감독)음악 감동과 TIME 앙상블 단원들의 멘토링을 받아 작곡가 윤이상의 정신을 청년의 에너지로 재현할 예정입니다. 청년 연주가들을 발굴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국을 떠나 타지에서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여 한국 음악 외에는 많은 것들이 낯선 이 작곡가를 현세대의 눈과 감성으로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윤이상청음구역으로 가자

단 한 번의 공연으로 그치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작곡가 윤이상의 음악을 집중적으로 들을 수 있는 공연이 아직도 많이 남았습니다. 8월 25일부터 9월 17일까지 금, 토, 일에 '프롬나드 콘서트'를 진행하고 23일(토)에는 평화헌정 콘서트 <윤이상으로부터>가 진행됩니다.오가며 거닐다, 아니 100주년을 기리는 의미에서 기왕이면 평소 가고 싶은 공간을 선택해 그것에서 윤이상의 음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이 마감된 공연이라 해도 공연 당일 현장신청으로 참석이 가능합니다.

주제별 프로그램

살롱 콘서트 '100년의 정거장'

2017. 08. 25 20:00 - 21:10 | 문화역서울284, 그릴홀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바흐의 음악을 통해 윤이상의 음악적 업적과 위치를 되세기고, 바이올린 독주, 현악 앙상블 등 다양한 연주 형태로 윤이상의 음악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주최 서울문화재단
주관 서울문화재단
후원 서울문화재단

전시에 대해 문의하기

본 전시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문의는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02-786-0610

  • 문화역서울284의 역사와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전시프로그램 아카이브와
    전시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공지사항, 보도, 채용 등
    소식을 전합니다.
  • 대관안내, 조직도, 찾아오는 길 등
    이용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