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4 관람시간

    10:00am - 7:00pm

  • 월요일 휴관

    전시 종료 30분 전 입장 마감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

타이포잔치 2021: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거북이와 두루미》

By 2021-09-28미분류

타이포잔치 2021: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거북이와 두루미》

  • 2021. 09. 14. - 2021. 10. 17.
  • 전시
2021년 타이포잔치의 주제는 ‘문자와 생명’입니다. 생명은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순환의 고리 안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순환을 만물의 이치이자 인간의 근원적 욕망이 시작되는 지점으로 바라보고자 합니다. 인간은 아주 오래전부터 문자를 통해 그 도구적 활용을 넘어 바람, 신념, 상상 등 무형의 개념을 형상화해 표현하고 향유했습니다. 이는 오늘날에도 다르지 않습니다. 메신저 대화창에서, 태블릿 스크린에서, 이메일 작성 창에서 누구나 바라는 바를 더 정확하고, 더 강하고, 더 아름답게 드러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문자를 다루는 기술’을 의미한 타이포그래피는 점차 시대의 취향을 드러내는 기호, 사람이나 동물의 얼굴, 그림 등의 다양한 재료를 아우르며 진화해갑니다.
한국에는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육신은 스러져도 이름으로나마 존재하고픈 욕망이 투영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긴 이름일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치치카포 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 세브리깡 무두셀라 구름이 허리케인에 담벼락 담벼락에 서생원 서생원에 고양이 고양이엔 바둑이 바둑이는 돌돌이’는 1970년대 중반 한국의 TBC 방송사의 한 코미디 프로를 통해 유명해졌습니다. 자식의 장수를 기원하며 지어준 이름이라는 설정으로, 한국에서 생물과 자연물을 통틀어 열 가지(十) 가장 오래(長) 사는(生) 것으로 여기는 십장생의 일부인 거북이와 두루미를 포함해 성경에 등장하는 가장 오래 산 인간, 18만 년을 살았다는 중국의 인물 등 긴 수명을 상징하는 존재의 이름을 모두 그러모았습니다. 이렇게 이름을 지어 암기하고 부르던 노력에도 극 중에서 이름의 주인은 장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조합된 단어의 리드미컬한 발음과 강렬한 심상은 크게 사랑받아 오늘날까지 여러 창작물에서 패러디되거나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죽고 이름은 남겨져 긴 수명을 누리고 있는 셈입니다.
동양의 그림에서는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보다는, 생각이나 바람을 드러내는 사의(思意)적인 표현이 더욱 중요시되었습니다. 그래서 건강과 장수와 같은 인간의 원초적 욕망에 도교적 생명 사상이 더해진 ‘길상화’(吉祥畵)에는 거북이와 두루미 같은 십장생이 단골 소재로 등장합니다. 속세를 벗어난 고귀한 존재로 여겨지는 학, 수호와 발복을 상징하는 영물로 여겨지는 거북이는 이렇듯 많은 작품 속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도식화된 미감이 더해져 일종의 문장(紋章)이나 심벌처럼 매우 상징적으로도 기능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모신 여러 문화권 작가들의 다양한 바람을 한데 모은 이번 전시에 붙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이름이 ‘거북이와 두루미’가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어쩌면 우리들 모두의 마음속에 거북이나 두루미가 한 마리쯤 함께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문자의 뒤에 숨은 지극히 인간적인 욕망을 다루는 이번 타이포잔치 2021에 초대된 작품 사이에서 다양한 문화와 현상을 해석하는 재미와 조형적 아름다움을 찾아내주시면 좋겠습니다.

파트 1. 기원과 기복

‘기원과 기복’에서는 생성과 호기심을 주제로 원초적 바람과 기원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담은 작품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상징을 통해 각자의 바람을 표현한 ‘기도들’, 물건에 행운을 비는 마음을 담는 풍습을 해석한 ‘홈 스위트 홈’, 기념일이나 명절, 생일 등 특정한 날에 가족 간에 주고받는 인터넷 메시지를 소재로 삼은 ‘참 좋은 아침’의 세 챕터를 통해 스물두 팀의 작가들이 평면과 입체, 스크린 등 다양한 지점을 다룹니다.

1 -① 기도들

인간은 옛부터 오랫동안 종교나 법과 같은 추상적 개념을 문자로 시각화해왔습니다. 개인과 집단의 행복을 빌고, 길흉을 점치는 목적으로 부적을 만들거나 별의 운행과 우주의 지도를 해석해 기록하는 등의 행위는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과 현상을 향한 두려움, 흉을 피하고 복을 비는 것은 인간의 근원적 욕망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도들’에서는 개성 있는 시각적 표현을 선보여온 작가들의 바람과 신념을 다룹니다. 삶의 균형과 이를 염원하는 태도(권도희), 전통과 경험에서 비롯한 지혜(류자오),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삼은 행운의 상징(스튜디오 베르기니), 많은 기쁨과 슬픔을 동시에 품은 우리들의 운명(앤서니 람), 가장 기본적인 태도로의 회귀(아틀리에 투 바 비앙), 마음에 새겨두면 좋을 글자들(안마노), 주어진 운명과 욕망 사이의 균형(오닷오오), 순환하는 세상과 이를 차분히 바라보며 삶을 곱씹는 마음(이화영), 신념을 다짐하기 위한 부적(고바야시 이키), 세태와 문화를 향한 비판(티놉 왕실라파쿤) 등 이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생각과 감정은 신목(神木)에 매달린 오방색의 댕기처럼 설치됩니다. 여러 문화의 문자와 상징으로 만든 작품 속에 담긴 다양한 바람을 발견해 함께 즐기고 기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여작가 : 고바야시 이키, 권도희, 류자오, 스튜디오 베르기니, 앤서니 람, 아틀리에 투 바 비앙, 안마노, 오닷오오, 이화영, 티놉 왕실라파쿤, 그레이트마이너

1- ② 홈 스위트 홈

사람들은 자신의 영역 안에 장수와 건강, 재화의 획득, 학업의 성취 등 다양하지만, 모두가 똑같이 가진 욕망을 투사한 사물을 만들어 생활 반경 안에 두고 함께 살아갑니다. 거북이나 두루미가 수 놓인 보료, 한 쌍으로 이루어진 원앙 조각, 손님이나 돈을 부른다고 여겨지는 고양이 모습의 마네키네코(まねきねこ), 가정의 평화를 가져다준다는 스웨덴의 달라 호스(Dala Horse) 등 세계 어디에서든 찾을 수 있는 행복의 사물들은 수명이 긴 동식물이나 각 문화권에서 길하다고 여겨지는 동물을 소재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물이나 장식품은 침구류에, 주방에, 자녀의 공부방에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합니다. ‘홈 스위트 홈’은 평면의 시각적 향유를 다양한 오브젝트로 확장하는 씨오엠의 작품 행운의 집으로 이루어집니다. 행복의 사물을 재해석한 작품은 우리에게 익숙한 장면을 조금 다른 온도로 바라보게 합니다. 행복도 물건처럼 축적해서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참여작가 : 씨오엠

1- ③ 참 좋은 아침

가족이 모인 휴대전화 단체 대화창에서는 구성원의 안녕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메시지가 오갑니다. 이때 주고받는 이미지 파일은 재미있습니다. 세상의 온갖 좋은 뜻의 단어를 그러모은 텍스트와 고색창연한 이미지를 조합해 만든 이런 밈(meme)에는 가족의 행복을 비는 정성스러운 태도가 담겨 있습니다. 유전자를 공유한 구성원들의 안녕은 아주 오랜 기원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참 좋은 아침’에서는 글자체 디자이너와과 사진작가 들이 각각 ‘안녕의 인사’를 구성하는 두 축인 텍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해 그들이 받아본 메시지에 따뜻한 화답을 보냅니다. 인터넷 밈뿐 아니라 안녕의 인사가 오가는 실제의 시간적 공간적 환경을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명절 아침 차례상 앞이 떠오릅니다. 병풍 앞에 차려진 다정한 모습의 오래된 TV와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조롱거리처럼 여겨지는 특정 종류의 밈에 대해, 또는 가족들끼리 주고받는 뻔한 인사말에 대해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기회를 얻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참여작가 : 구모아, 김영선, 김주경, 김현진, 박진현, 임혜은, 양장점, 하형원, 레몬, 텍스처 온 텍스처

파트 2. 기록과 선언

‘기록과 선언’에서는 분열과 결실, 열정과 직관을 주제로 동시대의 화두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깊은 성찰을 담은 작품을 전시합니다. 글과 그림이 주고받은 이야기와 목소리를 다룬 ‘말하는 그림’, 바닷가의 암석화된 플라스틱 쓰레기를 채집하고 기록하는 행위를 통해 관찰의 대상으로서 환경 문제에 접근하는 ‘흔적들’, 2015년도 이후 한국의 도서들 가운데 출간 당시에는 쉽지 않은 시도를 통해 이후 북 디자인의 지형 변화에 영향을 미친 사례를 모은 ‘생명 도서관’의 세 챕터로 구성되고, 일곱 팀과 마흔여덟 권의 도서가 참여합니다.

2 - ① 말하는 그림

책이나 포스터 등의 매체에 등장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은 텍스트로 적힌 주제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이 먼저 준비되고 그림은 그것을 해석하는 셈입니다. ‘말하는 그림’에서는 그 순서를 바꿔 먼저 그린 그림과 이를 해석한 텍스트가 관람객을 마주합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이미지와 문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실험하고자 합니다. 여러 국가의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들이 관심 갖는 동시대의 다양한 이슈들—인권, 젠더 이슈, 뉴 노멀, 범유행, 부동산 문제 등의 소재로 그린 그림을 선보입니다. 그림은 서로 연속되거나, 관련한 서사를 담은 다섯 개의 서로 다른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좋은 글과 목소리를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과 이야기를 만들고 소개해온 펜 유니온(김하나, 황선우)이 그림에 글을 보태줍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관심사에 대해 그림과 글이 주고받은 대화입니다. 아울러 이 챕터가 글은 명료하고 이성적이며 그림은 모호하고 감성적인 표현법이라는 고정관념을 뒤집어보는 기회가 되어주었으면 합니다.
참여작가 : 게이브리얼 알칼라, 니시야마 히로키. 안드레아스 사무엘손, 엔히 캄페앙, 윤예지,겐타로 오카와라, 펜 유니온 (김하나, 황선우)

2- ② 흔적들

자연의 관점에서 본다면 ‘문자’는 인간이 자연에 남기는 흔적이 되고, ‘문자와 생명’이라는 주제는 ‘인간의 흔적과 자연’의 관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지구를 극단적으로 변화시키는 지금의 시대를 ‘인류세’라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자연을 변화시켜 남긴 흔적들이 인류세의 신생 문자로 읽히는 상상이 가능해집니다. 장한나는 ‘뉴 락’을 통해 이를 구체화합니다. 그는 인간의 활동이 적극적으로 개입된 자연을 신생태계로 바라보고, 이전에 없던 변화된 자연물인 ‘뉴 락’을 추적하고 채집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 챕터에서 뉴 락 표본 2017–2021로 모인 작가의 채집과 기록은 새로운 문자를 발견하는 행위가 되고, 관람객들은 채집된 신생 문자가 전하는 경이로운 경고의 메시지를 해독합니다.
참여작가 : 장한나

2- ③ 생명도서관

생명은 세포로 된 조직체에서 분할하고 전이되며 변화를 시작합니다. 책은 생각과 실천으로 이어지는 활자 조직체이며, 북 디자인은 여기에 생명을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수 세기 동안 북 디자인은 원칙을 내세우며 책다움을 확보하기 위한 규칙을 조직하고 축적해왔습니다. 현대의 북 디자인이 과거로부터의 문법을 답습하는 것은 살아남기 위한 자연스러운 방식이었을 것입니다. 동시에 디자이너는 변이되어 생명을 확장하는 세포처럼 전통과 관습에서 빗겨 난 시도로 책의 낯선 변종을 탄생시켰습니다. 생명 도서관에서는 변종으로서의 북 디자인을 전시합니다. 2015년 이후 한국에서 출간된 책 중 표지와 내지 영역에서 비관습적 북 디자인의 시도를 수집하고 분류했습니다. 당연하게 존재한 ‘최소한’의 규칙 및 정보에 관해 질문하고, 읽기와 보기의 경계에서 비스듬히 어긋나 있는 책들을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참여작가 : 6699프레스 (기획 및 선정)

파트 3. 계시와 상상

3 - ① 밈의 정원

만들기 쉽고 공유하기 쉬우며 누구나 알아볼 수 있게 직관적이지만, 어느 정도 무의미한 ‘밈’(meme)은 디지털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세태적 변화의 상징이자 ‘일상적 개념주의’의 유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밈의 정원’에서는 디지털 세대의 시각 문자인 ‘밈’을 주제로 모방과 복제의 방법론을 사용해 자신만의 작업 세계를 구현하는 동시대 예술가들을 소개합니다. 현실적 규범을 전복하고 문화와 예술의 계급을 타파하려는 이런 태도는 사실 다다이즘(Dadaism)과 팝 아트(Pop Art)가 현대 미술에 남긴 유산과 닮았습니다. 하지만 산업화 시대의 팝 아트가 예술가들만의 농담이었다면, 밈의 세계에는 그 어떤 경계와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밈의 정원’은 누구나 쉽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상호 소통 가능한 플랫폼이 존재하는 시대에 놓인 동시대 예술가들이 ‘계시와 상상’을 통해 이미지를 재전유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이런 시도는 예술의 형식이나 미학적 수사에 얽매이지 않고, 일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이들의 예술적 언어가 포스트 인터넷 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고유성을 획득해가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밈의 정치학이 동시대 시각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참여작가 :강재원, 람한, 문탠샵, 추수, 최하늘

3 - ② 기호들

생명에 대한 기록은 다양한 방식으로 전해 내려옵니다. 후대는 기록의 단서를 시대적 틀 안에서 분석하며 과거를 상상하고, 해석을 더해 또 다른 생명으로 재창조합니다. 기록은 생성과 소멸의 순환고리 안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의무와 욕망이 혼합된 원초적인 본성일지 모릅니다. ‘기호들’에서는 다섯 명의 공예가들과 식물을 닮은 상형 문자를 만듭니다. ‘순환과 연결’, ‘바탕과 지탱’, ‘균형과 매개’, ‘화합과 발화’, ‘내포와 결실’의 의미를 담아, 반복적인 손의 노동으로 재료(흙, 금속, 유리, 섬유, 종이)의 고유한 물성이 드러나는 문자를 제작합니다. 손으로 만든 문자는 다음 세대의 해독을 통해 발화하며, 재생과 회복의 의미를 전합니다.
참여작가 : 김동해, 민덕기, 오선주, 오유경, 조준익

파트 4. 존재와 지속

‘존재와 지속’에서는 조화와 균형을 주제로,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항상성을 보여준 국내외 열한 팀의 작가를 초대합니다. 엘모(몽트레유), 이미주(부산), 기업의 유령들(서울), 스튜디오 스파스(로테르담), 클럽 썽(서울, 랭스), 고경빈(암스테르담), 시모 체(암스테르담), 국동완(서울), 황나키(런던), 뚜까따(인천) 등 전 세계의 다양한 도시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은 전시 공간 곳곳에 설치되어 다른 파트를 연결합니다. ‘존재와 지속’은 타이포잔치의 주제인 ‘문자와 생명’을 가장 깊이 있게 표현한 이번 행사의 주요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작가 : 고경빈, 국동완, 기업의 유령들, 네이버 × 네이버 문화재단 ×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 뚜까따, 스튜디오 스파스, 시모 체, 엘모, 이미주, 클럽 썽, 파일드, 황나키, 카바 라이프

타이포잔치 2021 연계 행사

◆ 9월 25일 토요일 오후 2시

온라인투어 1 : 영상으로 함께 감상하는 타이포잔치 2021
- 이현주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사, 타이포잔치 2021 기획팀
아티스트토크 with 두성종이 1 : 작가로부터 직접 듣는 작품 설명 - 스튜디오 스파스, 황나키

◆ 10월 2일 토요일 오후 2시

온라인투어 2 : 영상으로 함께 감상하는 타이포잔치 2021
- 이현주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사, 타이포잔치 2021 기획팀
아티스트토크 with 두성종이 2 : 작가로부터 직접 듣는 작품 설명
- 맙소사 펜유니온(김하나, 황선우)

◆ 10월 9일 토요일 ‘한글날’ 오후 2시

<네이버 「마루부리」 특집 토크> 마루 부리와 사용자 경험 소개, 질의 응답 등으로 구성된 스페셜 라이브 콘텐츠
- 네이버, 네이버문화재단,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역서울284
협력기관 국립한글박물관 한구같이포그라피학회
공인 국제디자인협의회
후원 네이버, 네이버 문화재단, 두성종이, 배달의민족, 안그라픽스, TWL – Shop & Studio, motemote,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협찬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 콩콩, 레오닷, CAVA 라이프, Print Fidelity
미디어후원 월간 디자인, 디자인 프레스, IDEA Magazine, Design360° Magazine
도록 발행 안그라픽스
총감독 이재민
기획팀 박이랑 조효준 진혜진 이예린
큐레이터 김그린 박이랑 신은진(신자유) 이장섭 이재영 조효준 차정욱
시노그래피 맙소사(김병국, 민경문, 박은경)
사무국 김승배 본부장, 김지원 팀장, 이수진 주임, 이가혜 주임
도록 발행 안그라픽스 / 편집 디자인 워크룸 (김형진, 민구홍, 유현선)
웹사이트 제작 워크룸 (김형진, 민구홍, 유현선)
번역 김현경
사진, 영상촬영 피스피스 (박재용, 이태범, 장승환)
에디터 박은영

전시에 대해 문의하기

본 전시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문의는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02-398-7967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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