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4 운영시간

    10:00am - 7:00pm

  • 월요일 휴관

    전시 종료 1시간 전 입장 마감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

2018 공공디자인 기획전

By 2018-10-18지난전시

2018 공공디자인 기획전

  • 2018. 10. 18 - 2018. 10. 28
  • 전시

우리의 공간은 어떤가요?

2018 공공디자인 기획전은 ‘제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정책방향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공공디자인을 소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정부와 지역자치단체, 민간의 전문가와 시민의 노력으로, 다소 낯선 개념이었던 공공디자인이 보다 친숙하게 다가왔습니다. 공공디자인은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라는 점에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공공디자인이 도시의 미관을 물리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거나, 공공이기 때문에 개인의 삶과는 분리된 것으로 오해하고 바라보는 시선도 존재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 삶 속 아주 가까운 곳에 스며든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자리를 다시 발견하고, 공공디자인이 공동체의 삶을 넘어서 그 안에 속한 개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환기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전시 배치도

1층

중앙홀에 들어서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도시의 사인물에서 영감을 받아제작한 설치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1층에서는 ‘제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과 201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을 살펴봅니다. 우수한 공공디자인 사례를 통해 디자인의 문화적 가치를 느껴보세요. 또한, 이경준 사진가와 이원우 작가의 작품을 통해공공디자인을 더욱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시간을 가져봅니다.

2층

2층에서는 공공시각이미지 개선사례로서, 차세대 여권디자인을 소개합니다. 2020년부터 새롭게 적용될 차세대 여권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천천히 살펴보세요. 여권에 관한 다양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우리 일상 속 여권의 가치와 중요성을곱씹어봅니다. 또한, 신제현 작가의 영상작품으로 여권의 역사적 의미를발견해보세요. 전시장 한편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도장을 찍어서 나만의 여권을자유롭게 만들어 보고 전시의 의미를체험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문화적 역할과 인식을 높이고 공공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기함으로써 국민의 문화향유권 증대에 이바지하고자 2008년 제정되었습니다. 운영 11년째를 맞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프로젝트 부문과 학술연구 부문으로 나뉘어, 우수한 공공디자인 사례를 선정·발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앞으로도 공공디자인의 모범사례를 확산하여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공공디자인의 지속적인 발전 및 디자인의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201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
프로젝트 부문

국무총리상

서리풀 원두막(트리)| 2016 - 현재
불볕더위를 막아주는 대형 그늘막 ‘서리풀 원두막’은 겨울철에는 ‘트리’로 변신하여 도시미관에 이바지합니다. 특히 겨울에 트리로 활용하는 방안은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선정한 것으로 주민참여를 적극적으로 반한 공공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리풀 이글루| 2017 - 2018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겨울철에 추위를 피해 버스를 기다릴 수 있도록 서리풀 이루(바람가림막)를 설치하여 편의를 제공합니다.
온돌 꽃다리 의자| 2018
버스정류장에 면상발열의자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겨울철에는 따뜻하고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문화체육부 장관상

곡성 기차당 뚝방마켓 문화사업| 2016 - 2017
곡성 기차당 뚝방마켓은 곡성천 인근의 유휴공간을 이용, 플리마켓 콘텐츠를 활성화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입니다.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커뮤니티 공간(뚝방)을 조성하며, 뚝방마켓 BI를 개발하는 등 브랜드 디자인과 공공공간 디자인, 공공서비스 디자인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해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점이 인상적입니다. 노랑을 상징색으로 하는 분명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동시에 상시적인 소통과 참여를 위한 ‘갤러리뚝방’을 설치해 뚝방마켓을 지속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습니다. 또한, 여러 체험행사와, 청년 문화소통 간담회, 원데이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하여 단순한 플리마켓을 넘어 지역문화로의 발전 가능성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원장상

도심으로 돌아온 등대| 2016 - 2018
‘도심으로 돌아온 등대’는 대전 대덕구 대화어린이공원 일대를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개선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마을의 안전이 떠나 있었지만 지금은 등대의 도움으로 다시 돌아와 마을을 지켜준다는 흥미로운 컨셉과 스토리텔링이 돋보입니다. 운동공간과 계단의 개선, 야외무대와 객석, 주민편의공간인 사랑방, 야외테라스의 설치 등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으로 주민들의 커뮤니티를 구성하였습니다.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2017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기존 경직된 분위기의 학교환경을 편하고 즐겁게 지내는 공간,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공간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공간에 어울리는 특화 그래픽을 개발하는데 이때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하여 색각자나 색약자 모두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색채의 배합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용인시 관내 5개교(용인 모현초, 용인초, 정평초, 고림초, 성지중)와 함께 색채디자인 워크숍, 자연관찰 워크숍, 컬러클레이 워크숍 등을 진행하며 사용자 참여디자인을 통해 교육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배봉산 정상 군부대 이적지 공원 및 둘레길 조성| 2013 - 2018
1968년 설치된 군부대로 인해 그간 배봉산 정상은 출입이 통제됐습니다. 2015년 군부대가 이전함에 따라 동대문구는 정상에 해맞이 공원 조성을 기획했습니다. 그런데 공사에 앞서 사전 조사 중 이곳에서 삼국시대 대규모 관방유적이 발굴되었고 동대문구는 이 유적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방향으로 보루공원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보행약자도 배봉산을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둘레길을 무장애 숲길로 조성하습니다. 전동휠체어 충전기, 각종 휴게 쉼터 등을 설치하며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실천하였습니다.
신촌 박스퀘어| 2017 - 2018
서대문구는 이화여대 앞 노점과의 상생에 대한 고질적인 사회문제의 해결책으로, 노점상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는 신촌과 이대를 연결하는 역세권 입지의 방치된 공지에 가설 건축물을 쌓아 노점을 이곳으로 모으는 동시에 가로를 비워 시민들의 기본적 보행권 또한 확보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박스퀘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세워 이 공간을 하나의 브랜드 상가처럼 만들고 운과 설치의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등 다양한 공공디자인 전략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습니다.

201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
학술연구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의 교통안전 개선 방안: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시설물을 중심으로| 송민(천안시청 디자인정책 팀장)
교통안전을 위한 공공시설물이 법규가 정하는 최소한의 규정 외에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어린이 교통안전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원장상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위한 안전색채의 제안| 한수진(교육부 디지털소통팀 주무관)
안전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안전색채가 다양한 시각을 고려해서 디자인되었는지 안전색채의 현황을 검토한 후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안전색채를 제안하습니다. 14색각의 미세한 차이 보정을 안전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 이번 논문은 관련 안전표지 개선의 시금석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빅터마골린상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활용한 이웃갈등 해소 리빙랩| 정혜인(서울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플리마인드 대표), 최정은(성균관대학교 박사과정), 김지민(플리마인드 연구원)
‘리빙랩(LIVING LAB)’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과물을 만드는 개방형 실험실입니다. 이번 논문에서는 서울시에 있는 1000세대 이상 그리고 다양한 연령대가 혼재된 중소형 아파트를 대상지로 삼아, 이웃갈등 해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즉, 갈등예방 툴키트(TOOL KIT)와 우편함 커뮤니케이션 배지(BADGE)를 제작하고 이를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연구하습니다.

2020년 차세대 여권디자인 소개

1980년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 이후 약 30여 년이 지난 오늘, 나날이 발전하는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과 함께 여권은 예술적, 문화적 수준 등 그 나라의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공 디자인 매체가 되었습니다. 2020년 차세대 여권디자인을 중심으로, 공공디자인이 공공의 영역에서 출발하나 개개인 삶과의 접점을 통해 일상의 품격을 높이고 개인과 공공의 기억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매개임을 일깨우는 이야기로 채워집니다.

여권의 탄생

여권은 국가가 국민에게 발행하는 공식 문서로서, 국민이 자국의 토를 떠나 세계인으로서 존재하게 하며 해외에서도 보호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므로, 여권은 국민들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자 배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위조가 불가능하고 전 세계에서 통용될 수 있는 기술과 규정을 갖추어 증명서로서 기본적인 기능을 해야 하며, 더 나아가 여기에 담긴 여러 표상들을 통해 문화적인 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여권이 보여주는 국가의 상징 이미지들은 한 나라의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그 나라의 예술적, 문화적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됩니다. 2020년부터 새롭게 적용될 차세대 여권디자인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져 있을까요? 해외를 왕래할 때 필요한 여권은 나의 소속과 신분을 밝히는 신분증이자 시간이 흐르면 특별한 추억을 소환하는 사물입니다. 무심코 집어 든 여권 안에는 위조를 방지하는 고도의 기술이 담겨있기도 하고, 우리 5천 년 역사의 빛나는 산물을 보여주는 작은 박물관이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할 여권 속에 담겨진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세계의 여권

여권을 살펴보면 각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들이 가지각색의 형태로 숨겨져 있습니다. 여권 속에 담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멀리 나서지 않아도 각 나라의 문화적 상징과 특징을 한자리에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60여 개국의 여권을 통해 가장 짧은 시간 안에 떠나는 세계 일주를 경험해봅니다.

나의 여권

여권이라는 공공기억의 매개체와 그 속에 담긴 각 개인의 역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개개인의 기억과 집단의 기억은 마치 씨줄과 날줄처럼 엮여서 공동의 정체성과 역사를 만들어나갑니다. 해방과 전쟁, 경제적 위기와 성장 중에 세계를 무대로 종횡무진 활약한 국민이 있었고, 그들이 기억하는 여권의 이야기를 꺼내 개인과 개인 사이, 개인과 국가 사이, 그리고 결과적으로는 우리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또한, 시대의 흐름을 대변하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공공의 역이 각자의 삶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며, 개인과 공공이 분리할 수 없는 상호의 존재임을 환기하고자 합니다.

참여 작가 소개

참여 작가 1: 이경준

URBAN PATTERNS SEOUL, 2015~2017
도시의 풍경을 사진으로 관찰하는 이경준은 어느 날 문득 촬을 위해 올라간 건물 옥상에서 내려다본 풍경이 평소와는 다른 감상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발견하습니다. 위에서 내려다본 도로의 차선이나 횡단보도 같은 공공설치물, 그리고 건축과 같은 공공의 장소를 작가의 시선을 통해 바라봄으로써 공공디자인을 새롭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합니다.

참여 작가 2: 이원우

날들, 가변크기, 2018
공간을 재해석하거나 언어유희를 이용해 익숙하던 일상의 현실을 새롭게 환기하는 작업을 진행해온 이원우는 안내표지판을 비틀어 재해석한 작업들을 전시장 내부에 설치합니다. 기존 안내표지판의 디자인을 변형함과 동시에 희로애락의 감정을 담은 텍스트와 상징을 배치하여 관객이 물리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일상을 색다르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참여 작가 3: 신제현

여행의 시간, SINGLE CHANNEL VIDEO, 2018
할아버지와 아들, 손자에 이르는 3대에 걸친 이야기를 1명의 인생으로 가정하고, 역사를 수평이 아닌 수직적인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1900년대 초 젊은 시절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기술을 배우러 중국에 갔다 돌아와서는 기술 노동자로 강제 징용되었던 할아버지, 경제 부흥기 물품 수입 사업을 위해 외국을 다녔던 아버지, 미술 전시와 공연을 위해 해외를 다닌 작가의 경험까지 3대에 걸친 이야기를 여권 속에 담아 상작품으로 표현합니다.

워크숍

나만의 표지판 만들기

나를 나타내는 표지판, 우리 가족의 표지판, 우리 동네를 나타내는 표지판을 고민해보고, 나만의 표지판을 만드는 시간을 갖습니다.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규범을 함께 인식하고 나아가 문제 해결에도 이바지하는 표지판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봅니다. 창의적 픽토그램을 활용한 독특한 표지판을 만들어 간직해보세요.

서울역 오는 길

집에서 출발해서 서울역에 오기까지 무심코 스쳐 지나왔던 길을 되돌아봅니다. 함께 걷는 길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창의적인 픽토그램과 다채로운 색감으로 이루어진 안내판과 표지판을 직접 디자인해보세요. 그리고 함께 공공디자인의 의미와 사회적 가치를 인식해봅니다.

우리나라, 우리 동네, 우리 집 여권 만들기

우리나라와 내가 사는 동네, 우리 집을 대표하는 상징들을 발견하고, 개성을 담은 여권 디자인을 만들어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보와 보물을 활용한 우리나라 여권, 지역의 특색을 담은 우리 동네 여권, 나만 아는 비 가득한 우리 집 여권 등을 직접 디자인해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프로그램 시간표

2018. 10. 19| 11:30 - 13:00
나만의 표지판 만들기
2018. 10. 20| 11:30 - 13:00, 14:00 - 15:30
나만의 표지판 만들기, 서울역 오는 길
2018. 10. 21| 11:30 - 13:00
우리나라 우리 동네 우리 집 여권 만들기
2018. 10. 27| 11:30 - 13:00
서울역 오는 길
2018. 10. 28| 11:30 - 13:00
우리나라 우리 동네 우리 집 여권 만들기

시민참여 프로그램

어느 멋진, 나만의 여권

자유롭게 자신이 가고 싶은 나라의 도장을 찍어서 나만의 여권을 만들어 보고, 전시의 의미를 체험해봅니다. 전시장에 방문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전시가 열리는 기간 동안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나의 멋진 날

<나의 멋진 날>은 산책하는 길, 출근하는 길, 집으로 향하는 길 곳곳에서 만나는 공공디자인의 다양한 모습을 시민들과 함께 찾아 나가는 전시 프로그램입니다. 사전 이벤트로 시민들이 소셜네트워크에 해시태그 #우리의공간은어떤가요 #공공디자인 #KCDF와 함께 올린 사진 중 선별하여 선보입니다. 시민들이 생각하는 각자의 멋진 하루와 공공디자인이 함께하는 풍경을 만나보세요.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
협력 외교부 / 한국조폐공사
  • 운영시간

    10:00 - 19:00(입장마감 18:00)
  • 전시장소

    전시장 위치 보기
    문화역서울284 1층
  • 관람정보

    무료전시
    전등급 관람 가능
  • 전시문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디자인문화진흥팀
    02-398-7966
  • 찾아오는 길

전시에 대해 문의하기

본 전시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문의는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02-398-7966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디자인문화진흥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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