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소개

홈 > 문화역서울 284 > 공간소개
 

1F

facility_img1_old1층 시설안내 - (7)전시실4, (6)전시실3, (8) 전시실5, 화장실, (5) 전시실2, (4) 전시실1, (1) 안내데스크, (3) 중앙홀, (2) 물품보관소,  (9) 다목절홀1, 화장실, (10) 야외휴게공간, (11) RTO 공연장

중앙홀 ▶ 중앙홀
12개의 석재 기둥과 돔으로 구성된 중앙홀은 문화역서울 284의 중심공간으로서 문화역서울 284의 주 출입구에 해당합니다.

출찰실 ▶ 물품보관소
중앙홀 양측으로 두 곳에 매표소(출찰실)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우측입구 옆은매표소로, 좌측출구 옆은 물품보관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등대합실 ▶ 다목적홀1
이전에는3등석 기차를기다리던 플랫폼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직접 대합실로 출입할 수 있었습니다.

1,2등대합실 ▶ 전시실1
1등석과 2등석 승객을 위한 공간으로, 상대적으로 고급스럽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원 모습이 많이 훼손되었으나 준공당시의 사진첩에 근거하여 원 모습을 복원하였습니다.


부인대합실 ▶ 전시실2
부인대합실은 1,2등대합실을 이용하는 손님 중 여성손님을 위해 별도로 마련된 대합실입니다. 3개의 대합실 중 가장 작지만, 가장 고급스럽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원 모습이 많이 훼손되었으나 준공 당시의 사진첩에 근거하여 원 모습을 복원하였습니다.

귀빈예비실 ▶ 전시실5
귀빈을 위한 식당으로, 또는 귀빈을 수행하는 수행원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었던 곳입니다.

귀빈실 ▶ 전시실4
귀빈실은 이승만대통령과 박정희대통령 시절에 대통령이 지방 출장시 사용했던 공간입니다.

역장실 ▶ 전시실3
귀빈실과 가까이에 위치한 것은 귀빈을 모시는 주인이 역장이기 때문입니다.

귀빈실 ▶ 전시실4
여행장병안내소(Transportation Movement Office)가 있던 곳에는 카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카페 ‘자리‘ 영업시간   09:00 ~ 22:00   T. 070-7535-7095                      

역장실 ▶ 전시실3
미군장병안내소(Railroad Transportation Office)로 사용되었던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개방하여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예술 창작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